요즘은 모두가 영업맨의 정신으로 뛰어야 한다고들 말한다.기업에 속한 사람부터 공무원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모든 것을 성심성의껏 보여 주고 지속적인 관리와 소통,부가적인 서비스등으로 최종 소비자의 마음을 꿰뚫어야 비로소 소비자는 마음을 움직이고 입소문을 통해 기업체의 이미지가 살아나고 판매가 확대되어 기업이 성장을 하고 무한경쟁시대에서 생존할 수 있는 기초틀을 마련할 수 있다고 본다.자영업을 하는 개인도 이러한 전략에 따라 자신이 판매하고 있는 아이템을 살리면서 이윤 창출과 부가적인 이익을 실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이 글에 나오는 7개 부문의 세계적 톱 기업들의 탄생배경을 보면 미미한 초기 자본금과 두 세명의 동업자 관계로 시작하였지만 단순한 부를 추구하기 보다는 대다수가 제품에 대한 열정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설립되었다.어떤 점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키려는 취지도 있었고 해당 분야에 심취하여 그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강렬한 열정에서 비롯되었음을 알게 되었다.또한 이들은 자국내에서의 성장으로만 머무른 것이 아니고 글로벌화를 통해 세계적인 기업화를 추구하였던 점도 눈에 띈다.자금 방면은 자체적으로 조달한 경우도 있지만 일부는 단시간 내에 벤처 투자가의 지원을 받기도 하고 지속적인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한것으로 보여진다.여기에는 초창기 금융시장과의 신용도가 고려 되었고 사회적인 이미지도 높았던 것으로 보여진다.두말하면 잔소리이겠지만 여기에 제시된 톱 기업들은 업계 선발주자로서 상당한 이점을 누릴 수가 있는데 이는 초창기 동종업계 라이벌이 없었기에 시장점유율과 제품 인지도를 높일 수가 있었던 것이다.그렇다 해도 제품의 품질을 소홀히 한다든지 안일한 경영을 펼치다가는 후발업자에게 시장점유율을 빼앗길 수도 있는데 업계 최초보다는 최고라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고객들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고객니즈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훨씬 중요함을 느끼게 한다.* 첨단 아이디어로 무장하라 : 블랙베리,노키아,닌텐도,소니,애플* 세상 모든 사람을 접속시켜라 : 이베이,구글* 지식으로 세상을 지배하라 : 돌링 킨더슬리,론리 플래닛,* 전통 산업에서 우위를 확보하라 : 볼보,다이슨* 미래의 먹을거리를 선점하라 : 그린 앤 블렉스,클라우디 베이KFC,피자헛,코카콜라* 입히고 신기고 달리게 하라 : 빌라봉,아디다스* 서비스는 불멸의 아이템이다 : 힐튼 호텔,이케아세계를 이끌어 가고 있는 톱 기업의 성공 비결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아이템에 장인 정신을 고취하였고 미래를 내다보는 기업가적 혜안이 있었고 그들이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해 나가려는 의지와 열정,조그만 실패에 꺾이지 않는 불굴의 정신과 고객과 함께 나아간다는 동반자적 기업 정신이 오늘날 그들이 존재하지 않았나 한다.비록 한국 기업은 나와 있지 않지만 여기에 소개된 기업처럼 기업 윤리와 상거래 정신을 묵묵히 지키고 고객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업이 많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세계 톱 기업들의
독특한 시장 장악 이야기
성공적인 브랜드들이 어떻게 창출되어 시장을 장악했는지에 대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히 풀어주는 이 책은 오늘날 우리가 당연시 하는 제품들이 실제로 왜, 어떻게 탄생되었는지를 흥미롭게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제품들이 탄생하기 까지 그 창시자들이 세심하게 짠 계획들이 얼마나 효과를 발휘하고 또 얼마만큼의 운이 따랐는지 등을 면밀히 보여주고 있다.
책 속에는 지난 100년 동안에 걸쳐 하나의 훌륭한 아이디어가 한 명 또는 소수의 사람이 운영하는 사업체를 뛰어넘어 어떻게 세계적인 거대 기업을 탄생시키고 유지해왔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저자는 보다 구체적인 설명을 위해 가능한 한 설립자와 직접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비교적 역사가 오래되어 설립자가 고인인 경우에는 기업의 기록 및 그 기업에 얽힌 이야기에 정통한 주변 인물들을 탐색해 이 책을 완성했다.
책 속에 실린 이러한 경험달들을 통해 사업가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자질 두 가지를 우리는 꼽아볼 수 있다. 그중 하나는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 그리고 어떤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그것을 해결할 방법을 강구하려는 굳은 의지이다. 노키아, 닌텐도, 애플, 이베이, 구글, 볼보, 코카콜라 등의 창업 이야기와 아이디어 배틀을 바라보며 독자들은 진정한 아이디어와 혁신으로 세계 시장을 뒤흔든 톱 기업들의 비전과 전략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서문
1부. 첨단 아이디어로 무장하라 _ 테크놀로지의 점령자들
블랙베리(BlackBerry)
탁월한 발명가의 열정적인 도전 | 꾸준한 자금 확보 | 새로운 물결, 블랙베리 출시 | 지속적인 해외 진출 | 대중을 향해 나아가다 | 블랙베리의 현재
노키아(Nokia)
펄프 제조 공장의 성공 | 사람과의 연결 | 세계 최초의 이동통신 글로벌 시스템 | 세계 휴대폰 업계를 주도하다 | CEO의 교체, 새로운 발전 | 노키아의 현재
닌텐도(Nintendo)
가업을 물려받다 | 재빠른 위기 모면 능력 | NES의 성공과 잇따른 리콜 | 슈퍼마리오의 탄생 | 아이들만을 위한 게임기 | 또 다른 히트작, 게임보이 | 닌텐도의 현재
소니(Sony)
천재 발명가와 모험가의 만남 | G타입 그리고 ‘소니’의 탄생 | 초소형 라디오로 인기를 끌다 | 멈추지 않는 기술 개발 | 창조적인 마케팅의 짜릿한 결실 | 새로운 방향, 기업의 인수 | 사업의 악화와 CEO의 교체 | 플레이스테이션의 성공 | 소니의 현재
애플(Apple)
성공적인 시작 | 세련된 디자인과 로고의 탄생 | 잇따른 실패와 새로운 카드 | 사업에서 물러난 두 명의 설립자 | 잡스의 복귀와 혁신적인 제품 출시 | 애플의 현재
2부. 세상 모든 사람을 접속시켜라 _ 웹사이트의 다크호스
이베이(eBay)
컴퓨터밖에 모르는 괴짜 | 온라인 경매에 불을 붙이다 | 순조로운 출발 | 빠른 속도의 성장 | 서비스 장애로 인한 위기 | 본격적인 해외 진출 | 인터넷 세상의 적자생존 | 이베이의 현재
구글(Google)
페이지 랭크의 탄생 | 검색엔진 판매의 실패 | 규모의 확대 | 획기적인 광고 기법, PPC 모델 | 기업공개로 인한 경이적인 성장 | 구글의 현재
3부. 지식으로 세상을 지배하라 _ 출판계의 이단아들
돌링 킨더슬리(Dorling Kindersley, DK)
출판사 설립에 대한 강한 의지 | 도서 기획업체에서 명실상부한 출판사로 | 성공적인 이색 프레젠테이션 | 동시 출판이라는 획기적인 계획 | 예기치 못한 재앙과 기적 같은 출판 | 독자적인 브랜드를 구축하다 | 멀티미디어 사업 진출 | 결정적 실수 | DK의 현재
론리 플래닛(Lonely Planet)
일생일대의 여행 | 저렴한 가격에 아시아를! | 성공적인 첫걸음 | 사활을 건 인도 여행 안내서 | 정상궤도로의 복귀 | 귀향 그리고 새로운 도전 | 치명적인 실수를 재치로 승화하다 | 잇따른 재난과 결정적인 선택 | 론리 플래닛의 현재
4부. 전통 산업에서 우위를 확보하라 _ 제조업의 마스터 기업
볼보(Volvo)
수입 자동차에 내민 첫 도전장 | 성공적인 출발 | 전쟁으로 인한 타격의 극복 | 미국 수출의 성공적인 결과 | 안전성에 핵심을 둔 브랜드 구축 | 볼보의 현재
다이슨(Dyson)
뛰어난 발명가 기질 | 거듭되는 좌절과 획기적인 진공청소기 | 사업 확장의 계속되는 장애 | 제2의 성공을 거둔 문화적 도약 | 새로운 시장에서의 성공 | 다이슨 성공 스토리의 핵심 요인 | 다이슨의 현재
5부. 미래의 먹을거리를 선점하라 _ 100년을 계획하는 식음료 브랜드
그린 앤 블랙스(Green & Black’s)
건강을 위한 혁신 | 적재적소에 등장한 유기농 초콜릿 | 멈추지 않는 맛의 개발 | 자금 투입에 의한 폭발적인 성장 | 그린 앤 블랙스의 현재
클라우디 베이(Cloudy Bay)
뿌리 깊은 와인 이력 | 열정적인 추구 | 사업에 박차를 가한 포도 재배 | 사업 확장과 완벽함의 추구 | 열광적인 마니아들과 탁월한 마케팅 | 클라우디 베이의 현재
KFC
요리에 대한 강한 애착 | 독창적인 레시피와 탁월한 서비스 | 연이은 위기에도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 | 꾸준한 노력과 멈추지 않는 혁신 | 세계를 향해 성장하다 | 합병으로 시작된 기사회생 | 새로운 지평선, 해외시장 확장 | KFC의 현재
피자헛(Pizza Hut)
미약하고 즉흥적인 시작 | 피자 돌풍의 막을 올리다 | 폭발적으로 늘어가는 가맹점 | 프랜차이즈 통합으로 인한 첫 번째 위기 | TV 광고로 도모한 성공의 절정 | 경쟁에서의 승리 | 다양한 영역으로의 접근 | 피자헛의 현재
코카콜라(Coca-Cola)
약물 조제로 출발한 코카콜라 | 해외에서의 대성공 | 새로운 리더십, 새로운 비전 | 전시에서의 코카콜라의 노력 | 세계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코카콜라 | 영리한 모험 늘어가는 제품군 | 코카콜라의 현재
6부. 입히고 신기고 달리게 하라 _ 스포츠 용품의 빅 브랜드
빌라봉(Billabong)
서핑을 사랑한 서핑 보드 셰이퍼 | 서핑 의류 역사에 획을 긋다 | 자금 확보의 난관에도 굴하지 않은 투지 | 해외시장을 노리다 | 빌라봉의 현재
아디다스(Adidas)
신발에 대한 확고한 비전 | 최초의 스타플레이어 마케팅을 시도하다 | 제2차 세계대전과 형제의 갈등 |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위기를 돌파하다 | 세계로의 사업 확장 | 아돌프의 죽음과 사업쟀 악화 | 잇따른 인수와 주식 상장 | 회복으로 가는 길 | 아디다스의 현재
7부. 서비스는 불멸의 아이템이다 _ 휴식과 체험을 파는 기업
힐튼 호텔(Hilton Hotels)
우연히 시작된 호텔 사업 | 공황으로 인한 타격 | 새롭게 시작된 사업 확장 | 세계로 뻗어가는 힐튼 호텔의 서비스 | 콘라드 힐튼의 죽음과 그의 신념 힐튼 인터내셔널의 세계 진출 | 계속되는 혁신과 카지노 사업 | 두 회사, 한 브랜드 세계 5대 호텔 기업이 되다 | 블랙스톤 그룹과의 합병 | 힐튼의 현재
이케아(IKEA)
장사의 재미를 느낀 다섯 살 꼬마 | 본격적인 사업의 시작 | 고객 체험을 위한 매장 오픈 | 혁신적인 플랫 패킹 제도 | 지속적인 호황 | 이케아의 현재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