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를 보면 그림책에 대한 많은 차례가 있는데
그림책의 세계, 자기 세계를 발견하라, 주인공과 성격의 설정,
이야기의 구성 편이 내용도 알차고 볼거리가 많다
전체 170 페이지 정도인데 한참 읽는다
편집자의 입장에서 설명을 해서 그런지 그림책의 종류와 그림책의 제작과정과
출판사의 입장을 많이 이야기 한다
작가와 조율하는 것, 어떤 그림책을 원하는지 , 작가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 ,
주의할 점등에 대해 설명이 많다
그림책 작가에게는 쇼트쇼트( 콩트) 와 시를 쓰는 능력이 요구 되고
필요 없는 말은 생략하고 단어 하나하나에 뜻을 부려 하는게 좋다
그림책은 독자를 사로잡아 이야기의 마디에서 마디로 숨도 쉬지 못하게
독자를 끌고 갈 뿐만 아니라 귀로 듣기에도 좋아야 한다.
그림책은 되풀이하여 소리내어 읽는 것이다 .
그러니까 형식은 산문이라도 운문 못지않은 리듬감과
응축도가 요구되는 것이다
p. 25
이야기의 구성은 놀라움과 만족감을 주어야 하는데
그림책에는 항상 그릴이 있어야 한다.
놀라움이 갖가지 형태로 준비 되어야 한다 .
서두를 어떻게 쓰든지, 그 효과는 말하려는 것이 독자에게
정확히 전달 되었는지에 달려 있다
등장인물 중의 한사람, 수수께끼, 움직임 등 독자의 눈을 끄는 것을
첫 페이지에 등장시켜 독자를 당황하게 만들거나,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 때로는 깜짝 놀라게 하여
처음부터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다.
p. 91
<꽃을 좋아하는 소 페르디난드> 스페인의 풍경으로 멋지게 묘사한다.
무대 묘사와 장소의 분위기, 장소가 주제가 되는 경우등등에서
장소의 묘사가 그림책의 주인공이나 이미지를 극대화 한다 .
<악어 라일 , 동물원에서 도망치다>라일은 붙임성이 없다고 오해받기 싫어서 다른 악어들과 같이 있기로 했습니다.
모두 기분좋게 겹쳐져 있었습니다.
라일은 맨 위에 편안히 누워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눈을 떠보니 어느새 맨 밑에 깔려 있었습니다.
가제본을 만들어 보면 이야기의 균형을 파악할 수 있고
소리내어 읽으면 페이지마다 연결과 매듭을 느낄 수 있다.
가제본 상태에서 글이나 그림을 옮기거나 생략, 추가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의 흐름이나 맥을 잘 연결하고 편집도 미리 할 수 있다
그림책의 스케치와 중간 과정, 완성된 후의 그림이다 .
처음 이미지 스케치와 중간 중간 수정을 거치면 완성된다
편집자와 그림작가, 또 글작가와 합의도 많이 해야 되고
어울리는 작가를 섭외하는 것도 중요하다
잘 모르는 내용도 많고 조금은 딱딱한 부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그림책의 제작 과정, 편집, 작가의 개성, 이야기의 중요성,
그림의 조화로움 등등 많은 이야기를 설명해 준다
예를 들어 보여준 그림책들도 다 개성있고 오랫동안 사랑받는
명작이라서 읽는 내내 재미있고 위시리스트에 넣어야 할 책도 고르게 된다
편집자로 오랫동안 일한 작가의 경험과 충고가 도움이 된다
그림책, 만화, 창작에 관심 있는 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될만 하다
<세계 걸작 동화로 배우는 동화창작법> <그림책의 힘> 도 같이 읽으면 도움이 되겠다
어린이책 전문 편집자의 오랜 출판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멋진 그림책 만드는 법 . 언젠가 예쁜 내 그림책 하나를 갖고 싶었던 일반인, 그림책에 키득거리는 아이들의 머릿속이 궁금했던 엄마들, 혹은 아동 심리나 문화를 연구하는 사람 모두에게 친절한 안내자 역할을 해준다.
그림책을 대하는 어른과 아이의 정감, 그림책의 역사, 주인공의 성격과 설정이 가지는 의미 뿐만이 아니라, 자기에게 알맞은 종류의 그림책은 어떤 것일지 스스로 찾아보는 자가 진단표, 이야기의 스토리를 구성하고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작업 파일, 그림과 글을 적절한 운율로 배치하고 맞추는 법, 삽화가와 공동 작업을 병행하고 서체를 선정하는 등의 편집 과정이 쉽게 설명되어 있다.
추천의 글 | 그림책에 관한 모든 지혜의 보고
서문 | 그림책이라는 예술의 진수
1. 그림책이란 무엇인가
그림책을 읽는 어른의 자세
어린이에게 그림이란 무엇인가
어떤 사람이 그림책을 쓰는가
화가의 역할
행간에 있는 것
그림책의 제약과 무한한 가능성
6감과 7감
내가 말할 수 있는 것
2. 그림책의 세계
텔레비전이 독서를 추방했는가
그림책은 누가 사는가
그림책의 역사
그림책의 구성
3. 자기 세계를 발견하라
그림책의 종류
어떤 종류의 그림책을 쓸 것인가-자기에게 알맞은 스타일을 찾아내기 위한 자기 진단
아이디어는 새롭다는 것만으로 부족하다
4. 갖가지 그림의 연구
5. 주인공과 성격의 설정
세 마리의 위대한 쥐
진짜 인간
6. 이야기의 구성-놀라움과 만족감
이야기의 서두
중간은 위험지대-시들해지지 않게 할 것
결말
사실을 제시할 때는
7. 그림책의 무대 설정
현장조사를 위한 여행
8. 그림책의 원칙
시(詩)와 단순한 음 맞추기의 차이
9. 집필 계획
아이디어 일기
아이디어 파일
초고
10. 원고 다듬기
가제본을 만든다
마무리 작업
이야기의 막이 오르다
이야기의 전개
끝맺음
미묘한 균형
11. 원고의 제출
적절한 출판사로 보낼 것
편집자에게 보내는 편지
삽화의 견본은 어떻게 하는가
(...)
12. 원고에서 책이 되기까지
편집과정
가제본 작성과 서체 선정에서 완성까지
13. 첫번째 작품을 출판한 후
자기 자신의 흥미에 충실한 것을
생명이 긴 그림책들
14. 규칙을 깨뜨려라
옮긴이의 말
작가별 그림책 목록
인명 찾아보기
인용 삽화 저작권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