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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의 명제


오쓰카 에이지 작가의 "이야기의 명제" 입니다.스토리작가와 각종 스토리 작법서로 유명한 오쓰카 에이지 작가의 스토리 작법서 중 하나입니다.오쓰카에이지 작가의 작법서를 여러권 읽어 봤지만, 이 이야기의 명제가 가장 애매한 책이었던 것 같습니다.실질적인 스토리 작법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더 깊은 작법할때 생각해야 될 테마 등등 실효성이 아닌 이론적 분석? 그런 느낌의 책입니다스토리 작법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듯합니다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위한 오쓰카 에이지의 강의 시리즈 6번째 책. 캐릭터소설, 스토리, 캐릭터에 이어 이번에는 이야기의 ‘테마’를 다루었다. 일본의 대표적인 만화·애니메이션에서 인조인간, 전학생, 버려진 아이 등 6가지 테마를 추출한 다음, 그것을 가지고 이야기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각 장의 끝에는, 주어진 명제를 이용한 워크숍 방법과 실제 학생들이 만든 시나리오, 만화 콘티가 실려 있다.


서문 테마를 가지고 이야기를 만든다
테마는 작가의 내면에 있는 걸까?│미리 준비된 테마를 가지고 이야기를 만든다│프레미스와 로그라인│테마 역시 ‘형틀’이다 │2차대전 이후의 이야기는 동일한 ‘명제’를 변주하고 있다

1강 인조인간으로 태어나 - 아톰의 명제
왜 아톰은 대사가 되었는가?│처음부터 아톰에겐 없는 것│성장하지 않는 아톰과 ‘일본인 12세 발언’│데즈카 오사무는 왜 로봇에게 성장을 강요했는가?│다가와 스이호와 ‘로봇 아방가르드’ 현상│아야나미 레이의 기원│인간과 기계의 변환 미학│어른이 될 수 없는 운명
[워크숍 1] 아톰의 명제

2강 김나지움의 전학생 - 에릭의 명제
토마의 심장 과 수레바퀴 아래서 │어른과 아이의 경계선상의 시간│소년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이야기를 강제로 움직이게 하는 열쇠│이야기의 안과 밖│창조자로서의 ‘트릭스터’│이세계이자 주인공이 성장하는 장소
[워크숍 2] 에릭의 명제

3강 버려진 아이의 운명 - 햣키마루의 명제
‘버려진 아이’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도시전설과 라프카디오 헌│최소한의 이야기로서의 도시전설│‘상징’과 ‘현실’의 혼란│영웅은 어떻게 태어나는가?│오리구치 시노부와 귀종유리담│가족 로망스와 일본인
[워크숍 3] 햣키마루의 명제

4강 빠른 속도로 어른이 된다 - 제니의 명제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실험작│시간을 넘나드는 연인│속도가 다른 시간을 살아가다│영원한 시간을 살아가는 흡혈귀│서로 다른 시간의 속도로 인해 이루어지지 않는 사랑
[워크숍 4] 제니의 명제

5강 너를 위해서라면 ‘여자아이’가 되어도 좋아 - 프롤의 명제
자신을 확실하게 만드는 프로세스│여성 자아실현 이야기의 계보와 미야자키 하야오│여자아이가 될 것을 스스로 결정한다│ 리본의 기사 와 성의 ‘자기 결정’│양성구유의 세계│‘소년밖에 없는 사회’에서 ‘성이 없는 세계’로
[워크숍 5] 프롤의 명제

6강 굿바이, 토토로 - 아리에티의 명제
세계를 구제하지 않는 주인공│‘옷핀’이 아닌 ‘시침바늘’│왜 아리에티는 출발하는가?│‘라이너스의 담요’와 헤어질 때│‘나니아 연대기’ 결말의 의미│‘성장’을 위한 ‘이별’
[워크숍 6] 아리에티의 명제

지은이 후기
참고문헌
옮긴이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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