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반드시 알아야 할 명화 300선 & 화가와 화파


이 책은 무려 300선의 명화를 통해 107명의 예술가들을 만날 수 있고, 그들을통해서 서양 회화사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책이다. 작품들이 그려진 때를 기준으로 13세기 르네상스 운동이 일어났을 즈음의 과거로부터 20세기의 현대 화가들의 작품이 차례로 소개되는 형식이다. 시간의 순서에 따라 소개되는 한 화가의 작품이 1편~5편이 글과 그림을 통해 소개된다. 그러다보니 300선의 작품이 유기적으로 어떤 흐름을 가지고 소개되진 않는다. 작가에 대해서는 아주 간략하게 소개되고 본문에는 작품의 탄생 비화, 작품의 특징과 매력, 색채와 구도 등이 설명되어 있다. 작품에 대한 소개는 묘사와 작품을 통해 작가가 그려지는 바가 무엇인지, 작품과 작품 속 피사체들이 무엇을 뜻하는지하는지, 작품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감동이 어디에서 유래되는 지를 설명하는내용이 주가 된다. 사실 작품에 대한 감동이 어디서 오는가- 하는 부분은 작품마다 적지않게 등장한다. 그런데 이런 부분은 사람에 따라 다른데 굳이 요런 내용을번번이 적을 필요가 있을까 싶은데, 작품을 명작 으로 느끼지 못할 사람들을 위한 소개말과 비슷한 것이라고생각했다. 작품에 따라서 화파에 대한 소개도 화가에 대한 소개처럼 글상자에 넣어 뜨문뜨문 등장한다. 화파에 대한 설명이 따로 되어 있어선지 작품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 본문에서 작화기법이나 화파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없다.본문이 작화기법이나 화파를 중심으로 소개되는 경우 때론 작품에 대한 감상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작품이 어렵게 느껴지도 한다. 그 점에서이 책은 그런 어려움이 느껴지지 않게 작품 소개가 되어 있어서 읽는 동안 마음이 편했다. 명화라곤 하지만 서양에 명화로 꼽히는 작품이 워낙 많다보니 내가 모르는 작품들도 적지 않았다. 책 속에 실린 명화들은 조금 색감이 진하게 실리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밝은 색감의 명화는 그나마 괜찮은데 종교화나 좀 명암이 확연한 어두운 작품은 검은색 잉크가 너무 많이 쓰인 것 같다.그래서 원래 작품이 주는 느낌과 약간 다른 것 같기도 하고 원래 작품에 볼 수 있는 부분까지도 어둠에 휩싸인 느낌도 들었다. 보다 큰 이미지로 보고픈 작품들도 있었는데, 지면상 한 곳에한 작품을 담으려다보니 유난히 작게 등장한작품들도 있어서 아쉬웠다. 한편으론 한 작품을 한 페이지에 걸쳐서 프린팅 된 경우 자세히 볼 수 있어서 좋았던 작품도 있지만 개중엔 이미지를 너무좀 늘려서 원작과 달리 화질이 떨어지는 듯한 그림도 있다. 이렇게 명작이 일정치 않은 비율로 축소되어 프린팅되다보니 생길 수밖에 없는 아쉬움이 있었다.
반드시 알아야 할 명화 300선이 한자리에 모였다. 명화 300선을 소개함과 동시에 화가와 화파 역시 다루고 있어 미술사를 공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다빈치와 라파엘로, 렘브란트, 다비드, 세잔, 모네, 피카소, 달리, 베이컨, 오키프, 램, 재스퍼 존스, 타피에스, 놀런드, 앤디 워홀 등 서양 회화사에 중요한 107명의 예술가들과 13세기의 르네상스 운동부터 바로크/고전주의/상징주의/인상주의/초현실주의/미래주의/팝아트/추상주의/절대주의, 그리고 당대의 미술 화파들까지 만나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황금문에서의 만남 / 그리스도의 죽음을 슬퍼함 또는 애도 / 연주하는 천사들 / 붉은 터번을 한 남자의 초상 / 참사위원 반 데르 파엘레와 성모 / 산 로마노의 전투 / 숲속의 사냥 / 안날레나 제단화 / 세금을 바치는 예수 / 아나니아의 죽음과 공동체 재산의 분배 / 예수 책형 / 예수의 부활 / 서재에서 연구 중인 성 예로니모 / 수태고지의 마리아 / 신혼의 방 / 봄 / 비너스와 마르스 / 비너스의 탄생 / 세속적인 쾌락의 정원 / 성 안토니우스의 유혹 / 담비를 안고 있는 여인 / 최후의 만찬 / 모나 리자 / 성 안나와 성모자 / 십자가형 / 동방박사의 경배 / 아담 / 삼위일체에 대한 경배 / 아담과 이브 / 시스티나 예배당 천장화 / 천지창조 / 최후의 심판 / 폭풍 / 성모 마리아의 결혼 / 방울새가 있는 성모 / 아테네의 학당 / 영광스러운 변모 / 성모승천 / 그리스도의 매장 / 성모자와 성 카타리나 혹은 토끼의 성모 / 다나에 / 게오르크 기스체의 초상 / 대사들 / 덴마크의 크리스티나 / 부인의 초상 / 비너스와 큐피드의 알레고리 / 성 안나, 세례 요한과 함께 있는 성 가족 / 비너스와 마르스를 놀라게 하는 불카누스 / 수산나와 장로들 / 아이들의 유희 / 농민의 결혼식 / 농민의 춤 / 비너스와 아도니스 / 알렉산더를 알현하는 다리우스와 그 가족 / 그리스도의 옷을 벗김
/ 톨레도 풍경 / 다섯 번째 봉인의 열림 / 과일 바구니를 든 소년 / 성 마태오의 순교 / 그리스도의 매장 / 수태고지 / 엘리사벳과 세례자 요한이 함께 한 성가정 / 사랑의 정원 /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 교현금 타는 사람 / 목공장의 성 요셉과 어린 예수 / 점쟁이 / 가시면류관을 관조하는 소년 예수 / 양치기들의 경배 / 곤잘로 드 일레스카스의 초상화 / 프란스 스나이더 부부의 초상 / 마르탱 펩진의 초상 / 세비야의 물장수 / 푸른 드레스를 입은 마르가리타 공주 / 시녀들 / 야간 순찰 / 니콜라스 튈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 개울에서 목욕하는 여인 / 유대인 신부 / 과일 먹는 소년들 / 아기 예수와 성모 마리아 / 우유 따르는 여인 /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 / 회화의 기술, 알레고리 / 아폴로와 다프네 / 동방박사의 경배 / 스페인의 영광 / 유행에 따른 결혼-결혼 직후 / 유행에 따른 결혼-백작 부인의 아침접견 / 리처드 3세로 분한 배우 개리 / 산 마르코 광장 / 두칼레 궁전 앞의 부친토로 / 이튼 칼리지 / 가오리 / 자화상 / 이 뽑는 사람 / 코뿔소 / 귀족 가정 / 산 조르지오 마죠레 풍경 / 베네치아를 방문한 비오 6세 / 산타 루치아와 스칼치 부근의 카날 그랑데 / 하우 백작 부인 메리 / 우아한 그레이엄 부인 / 까막잡기 놀이 / 사랑의 왕관 / 사랑의 샘 / 몽마 / 시종들에게 둘러싸인 티타니아가 깨어나다 / 미쳐버린 케이트 / 옷을 벗은 마하 / 카를로스 4세의 가족 / 거인 / 마라의 죽음 / 사비니의 여인들 / 나폴레옹 1세의 대관식 / 국회의사당의 화재, 1834년 10월 16일 / 해안으로 오는 배 / 눈보라-항구 어귀에서 멀어진 증기선 / 주교의 정원에서 본 솔즈베리 대성당 / 보리밭 / 교회 부속 농장 / 왕좌에 앉은 나폴레옹 1세 / 목욕하는 여인 / 호메로스 예찬 / 메두사의 뗏목 / 미친 노파의 초상 / 아침, 요정들의 춤 / 마리셀의 교회, 보배 부근 / 망트의 다리 /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 알제리의 여인들 / 탕헤르의 광신도들 / 이삭 줍는 사람들 / 검정개와 함께 한 자화상 / 화가의 아틀리에 / 아름다운 아일랜드 여인 조 / 그물 고치는 사람들 / 송아지에 낙인을 찍는 사람들 / 환영 / 페르세포네 / 빨간 지붕, 겨울의 마을 풍경 / 루앙의 라크르와 섬: 안개의 인상 / 풀밭 위의 식사 / 피리 부는 소년 / 폴리베르제르의 술집 / 장밋빛
과 은빛: 도자기 나라에서 온 공주 / 화가의 어머니 / 푸른색과 금색의 야상곡, 오래된 배터시 다리 / 발레수업 / 압생트 한잔 / 무대 위에서 / 루브시엔, 겨울 / 햄프턴 궁전의 다리 / 모레의 교회 / 카드 놀이하는 사람들 / 사과와 오렌지 / 목욕하는 사람들 / 생 빅투아르 산 / 비올레트 에만의 초상 / 인상, 해돋이 / 창가의 카미유 모네 / 아르장퇴유의 양귀비 들판 / 기로 장식된 몽토르귀유 거리 / 수련 /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 그네 / 피아노 치는 소녀들 / 전쟁 혹은 불화의 기마상 / 잠자는 집시 / 미식축구 선수들 / 장날 / 우리는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 백마 / 망고 꽃을 든 타히티의 두 여인 / 아를의 포룸 광장의 카페 테라스 / 아를의 밤의 카페 / 해바라기 / 폴 가셰 박사 /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 서커스 사이드쇼 / 샤위 / 서커스 / 샹프누아 인쇄소 포스터 / 백합의 성모 마리아 / 슬라브 서사시 / 유디트 / 여성의 세 시기 / 해바라기가 있는 농장 정원 / 키스 / 절규 / 다리 위의 소녀들 / 생명의 춤 / 물랭 루즈에서 / 여자 어릿광대 사 위 카오 / 에글란틴 댄스팀 / 황?적?청 / 하늘색 / 정원 위의 다이닝룸 / 미모사가 피어있는 아틀리에 / 꽃이 핀 아몬드나무 / 춤 / 가지가 있는 실내 / 탬버린과 함께 있는 오달리스크 / 음악 / 색채 / 비례 / 음악 / 늙은 왕 / 사라 / 파랑, 회색, 분홍의 구성 / 회화 1 / 브로드웨이 우기부기 / 부지발의 언덕 / 꽃병 / 절대주의자의 구성 / 검은 사각형 / 불길한 예감 / 노인 / 기억에 남는 구성 / 죽음과 불 / 모델과 함께 있는 자화상 / 고양이가 있는 자화상 / 파이프를 문 병사 / 꽃을 든 두 여인 / 여가-루이 다비드에게 보내는 경의 / 아비뇽의 아가씨들 / 세 명의 악사들 / 거울 앞의 소녀 / 비치볼을 들고 수영복을 입고 있는 사람 / 게르니카
/ 포르투갈 사람 / 기타를 가진 소녀 / 악사들 / 원탁 / 몽마르트르의 광장 / 몽마르트르의 풍차들 / 시몬 로랑생의 초상화 / 검은 스카프를 한 여인 / 노란 스웨터의 잔느 / 바람의 신부 / 몬타나 풍경 /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2 / 자전거 바퀴 / 초콜릿 분쇄기 2 / 창문을 통해 본 파리 / 그리의 연인들 / 음악, 분홍과 파랑 2 / 빨강 바탕의 한 송이 칼라 / 여름날 / 이탈리아 광장 / 로저와 안젤리카 / 에게 해 해안의 말들 / 황혼의 노래 / 신부의 의상 / 그레이트 앨버트 / 네덜란드의 실내 1 / 항구 / 밤의 여인 / 블루 2 / 강간 / 빛의 제국 / 골콩드 / 파란 옷을 입은 두 사람 / 악마의 초상 / 플루트 연주자 / 재즈 밴드 / 밀림 / 결혼식 / 트레숄드 / 기억의 지속 / 액체 욕망의 탄생 / 심각한 편집증 환자 / 잠에서 깨기 직전 석류 주변을 날아다니는 한 마리 꿀벌에 의해 야기된 꿈 / 포트 리가트의 성모 마리아에 대한 첫 번째 연구 / 원숭이와 함께 있는 자화상 / 물이 나에게 준 것 / 두 명의 프리다 / 부서진 기둥 / 벨라스케스의 이노센트 10세 교황 초상 습작 / 피터 레이시의 초상 습작 / 마이브리지의 작품을 본 후-움직이는 인간의 모습 / 하나:No.30 / 푸른 기둥들스페인 공화국에 바치는 비가, 70 / 바닷가에서 2 / 열림:정원이 보이는 창문천 / 사다리 / 빨강과 검정 / 이것 / 혜성 / 섬광잃어버린 구두를 찾아서 / 200개의 캠벨 수프 통조림 / 메릴린 먼로 / 세 개의 성조기 / 색채 속의 숫자들 / 무엇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