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중력의 탄생


『집중력의 탄생』집중력이란 무엇인가? 국어사전에 따르면 “마음이나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힘”으로 정의되어 있다. 이 책은 집중력의 탄생과 함께 Distracted라는 단어를 쓰고 있다. 정신이 산만해지다의 뜻인 distracted. 정신이 산만해지니 집중을 할 수 없을것이다. 이를 위한 책 『집중력의 탄생』. 현대인의 지성을 회복하기 위한 강력한 로드맵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다. "집중력이 사라지면 지성이 소멸한다!"라고 강하게 이야기하고 있고 집중력의 분산 현상을 파헤친 매혹적인 교양서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지성을 회복하는데 왜 집중력이 사용되어질까? 저자 매기 잭슨(MAGGIE JACKSON)은 미국의 저널리스트로서 미국의 각종 사회적 이슈를 예리하게 파고들면서도 서정성 있는 문체를 보여주는 것으로 명성이 드높단다. 잭슨은 예일대학과 런던정경대학을 최고 성적으로 졸업했다. 현재 뉴욕 일-생활정책센터의 수석 위원으로 있으며 <선데이 보스톤 글로브SUNDAY BOSTON GLOBE>지에 인기 칼럼 “밸런싱 액트BALANCING ACT” 칼럼을 연재 중이고 <뉴욕타임스>와 <내셔널 퍼블릭 라디오NATIONAL PUBLIC RADIO>에 기고하고 있다라고 저자 소개란에 쓰여져 있다. 이력만 봐서도 헉~소리 나게 대단하다. 저자 사진만 봐도 꽤나 어려운 이야기를 풀어낼듯하다. 반듯한 학자를 보는 느낌. 이 반듯한 학자가 이야기하는 집중력 어렵다. 프롤로그만 20페이지가 넘는다. 프롤로그 읽다가 이야기 끝나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프롤로그를통해서 보여주는 내용들의 무게감이 상당하다. 그와 함께 500페이지의 다다르는 만만찮은 두께의 양서. 『집중력의 탄생』. 저자는 총 3부로 집중력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1부 집중력의 세계에 대한 탐험 / 2부 첨단 기술의 세계에서 사라지는 집중력 / 3부 집중력의 부활 너무 자주깜빡깜빡해서 유식한말로 조기 알츠하이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다. 아침에 한일을 잊어버리고, 가지고 있는 것도 찾아헤메니 정신이 없었다. 그런 문제들을 메기잭슨은 IT기술로 인한 첨단 기술의 발달로 집중력이 사라졌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맞는 말이다. 어느순간부터 핸드폰이 없으면 전화번호를 알수가 없게 되었고, 어린시절 그렇게 흥얼거리던 노래들도 노래방기계의 도움없이는 부를수가 없게 되었다. 가끔은 내 전화번호도 잊어버린다. 이러니, 메기잭슨의 IT기술의 발달로 인한 집중력의 사라짐을 동감하지 않을수가 없다. 하지만, 이렇다고 해서 그냥 그대로 우리의 집중력을 IT기술에 사로잡히게 할수는 없다. 저자, 매기 잭슨은 이야기 한다. 집중력의 부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이다. 명상으로 기억을 다시 잡고, 포스너처럼 할수는 없을지라도, 부활의 징조처럼 우리곁에 있는 르네상스를 따라야할 것이다. 물론 글로는 쉽지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말이다. 저널리스트답게 메기잭슨이 쓴 이책 『집중력의 탄생』은 저자가 얼마나 많은 심혈을 기울였는지 주석만 보고도 알수 있다. 얼마나 많은 책을 보고 객관적으로 글을 쓰기위해서 노력했는지, 주석이 80페이지에 다다른다. 내 중심의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길 바란다. 그리고 노력하길 바란다. 이 양서는 내겐 너무 어려운 책이었다. 책을 읽고나서도 무슨말인지 도통 감이 안오니 나의 책 읽는 집중력도 르네상스적 부활이 필요하다.
집중력이 사라지면 지성이 소멸한다!

집중력의 문제를 총정리한 인문과학서이자 그 분산 현상을 날카롭게 분석한 교양서이다. 국어사전에 따르면 집중력이란 마음이나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힘 으로 정의되어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군상들은 실시간으로 전달되는 정보 속에 싸여 있으나 그 누구도 그 무엇하나에 집중할 수 없다. 저자는 이렇게 무엇하나 집중할 수 없는 현대인들을 바라보며 자칫하다간 중세 시대처럼 지성과 인간성의 암흑기로 들어갈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현대인이 잃어가고 있는 가치 중 하나인 집중력을 사회현상에 부합시켜 그 가치를 설명해 나가고 있다.

저자 매기 잭슨이 그토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가면서 집중력 문제에 매달렸던 이유는 단순히 사회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다. 진짜 이유는 점점 더 집중력을 분산시키면서 인간성과 지성을 잃어 가고 있는 우리 사회에 결단을 요구하기 위해서이다. 과연 우리는 목적지를 모른 채 우리를 어디론가 끌고 가는 흐름에 몸을 내맡긴 채 암흑기를 맞을 것인가? 아니면 다시 한 번 집중력을 이해하고 훈련하고 강화함으로써 르네상스를 일구어 낼 것인가? 이것이 최종적으로 매기 잭슨이 우리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이다.

평범한 직장인에서 국가의 운명을 결정하는 책무를 맞고 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까지 우리는 집중력 분산의 문제를 피할 수 없으며 그로 인해 스트레스와 불만족을 느낄 수밖에 없다. 과연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 것인지 21세기 지구 사회에서 일어나는 실질적이고 첨예한 문제에 대해 진심으로 마음을 기울이는 학자의 연구를 통해 알아본다.


추천의 글
프롤로그

1부 집중력의 세계에 대한 탐험

1장 집중력 분산의 뿌리를 찾아서
사랑은 전선을 타고 에 담긴 시대의 초상
어디까지가 풍요이고 어디까지가 혼란인가?
매혹적이지만 덧없는 세상의 속살
이 세상에서 친밀감은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
침묵과 고독의 기쁨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

2장 죽은 자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사람들
가상 세계에 세워진 추모관
얼굴을 맞대지 않는 가상 세계의 친구들
오크스가 관찰한 침묵의 가족
대화보다 통신을 더 좋아하는 가족, 태미 브리우닝의 경우
우리가 현실이 아닌 만약 가상 세계를 선택한다면
죽음에 등을 돌리는 사람들

3장 멀티태스킹에 희생당하다
몰리가 배워 가는 멀티태스킹 세상
마이어의 우려와 멀티태스킹에 대한 연구들
빛을 잃어 가는 인간성의 기반들
테일러가 남긴 유산과 비극
행복한 멀티태스커 윌리엄 모리스
기계를 선택할 것인가? 우리 자신을 선택할 것인가?
우리 시대에 선지자가 필요한 이유

4장 끊임없이 움직이지만 머물 곳이 없다
이동하면서 끼니를 해결하는 사람들
그저 움직이기 위해 움직일 뿐
손가락으로 음식을 먹는 현대인
유목민의 자유, 그리고 불안감
우리 시대의 노랫길을 찾아
끊임없이 이동하는, 그러나 다다를 수 없는

2부 첨단 기술의 세계에서 사라지는 집중력

5장 감시의 기술로 변한 디지털 문명
파놉티콘부터 ZTV까지 우리를 둘러싼 감시의 시선들
한가운데의 투명 고릴라가 알려 주는 진실
파국을 맞은 대중 관찰 운동과 늙은 사립 탐정의 고민
감시의 그물망과 신뢰라는 해답
기쁨이 발붙일 수 없는 벤담의 세계

6장 디지털 세계에서 책이 살아남을 수 있을까?
책이 지성의 암흑기를 막을 수 있을까?
책 읽기의 역사와 원자화된 콘텐츠들
더 이상 도서관에 가지 않는 대학생들
우리는 어떻게 글을 읽는가?
인터넷 시대에 변화하는 텍스트와 깊이 읽기
여전히 책은 존재한다

7장 기계화된 세상에서 사라지는 집중력
인간을 닮아 가는 기계, 기계를 닮아 가는 인간
다정다감한 로봇에게 빠져드는 인간들
로봇의 따뜻한 말 한마디로 충분할까?
인간성을 대신하지 못하는 보철 장치들
우리는 앞으로 어떤 이야기를 써 나갈 것인가?
우리 자신을 지키기 위한 싸움
예측할 수 없는 도모의 미래

3부 집중력의 부활

8장 집중력의 부활을 알리는 서곡
집중력이 주도하는 기억의 마법
정보의 저장보다 중요한 것은 재구성
인생행로를 개척해 나가는 비밀 열쇠, 자기 조절력
이해하고, 강화하고, 가르칠 수 있는 집중력

9장 집중력이 전해 준 선물
집중력의 비밀을 푸는 노정의 선두에 서 있는 포스너
인간간의 유대를 만드는 방향 설정 체계
집행 체계와 주의 체계에 관한 이야기들
명상 집중력 훈련의 놀라운 힘
집중력은 삶을 나누어 주는 것
우리가 이해해야 할 집중력 분산의 자리
콜린스가 만들어 가는 새로운 예술 세계
곁에 다가온 르네상스

주석

 

아트 동물 그림책

종이를 찍고 자르고 붙여서 만들었다고요? 하며 놀라는 아이들. 나 또한 책을 보며 믿겨지지 않았다. 어떻게 종이를 가지고 이렇게 멋진 책을 만들었을까.., 아이들은 시베리아 호랑이가 무척 마음에 드는 모양이었다. 그 장면에서 눈을 때지 못하고 호랑이에 관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던 기억이 난다. 멋진 것에 그치지 않고 동물에 관한 정보까지 있어서 마음에 드는 책이다.2014 보스턴 글로브 혼북 논픽션 부문 수상작‘자연 생태 그림책’의 대가 스티브 젠킨

fsergtff.tistory.com